Kimjaeyoung.Net
 
 
Home > Classes > 정보사회론

공유경제의 성장에 대한 문제점 2018-10-26 01:13:55  

 
우요
201850080 우요
과제2
  
                                      공유경제의 성장에 대한 문제점
   Airbnb와 Uber가 설립된 2008년 부터 올해까지 ‘공유경제’이라는 개념이 된 지 이미 10년이 되었다. 현재 ‘공유경제’가 새로운 경제 모드로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여라 가지 문제점들은  ‘공유경제’가 제대로 발전할 수 없게 한다.
1 기업간의 치열한 경쟁
   현재 공유경제가 나오고 있는 각 플랫폼들 간의 차이가 크지 않다. 소비자들은 플랫폼에서 플랫폼으로 쉽게 옮길 수 있다. 즉 소비자들의 전환 비용이 매우 낮다. 이 때문에 플랫폼들은 빠르게 인기를 끌어 성공할 수 있지만 이 때문에 빠르게 폐업할 수도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에서 많은 공유경제기업이 신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디디추싱, 모바이크(mobike) 등이 들 수 있다. 중국 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를 자주 이용하며, 모바일결제가 편리하고 온라인 소비스 체계가 완전하기 때문에 ‘공유경제’라는 개념이 중국 시장에 들어가자마자 큰 성공을 얻은 기업 수가 많다. 신화사 통신에 따르면 중국 공유경제의 시장가치가 2017년에 4.5조 위안에 달했고 2016년보다 3.45조 위안을 증가하였다고 했다. 그렇지만 공유경제의 기술 장벽이 낮고 사업 모드가 큰 차이가 없어서 각 기업들 간의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공유경제산업이 이익을 얻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은 한둘이 아니다. 더 나아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기업들은 보조금 정책을 택하기 때문에 재정적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2017년에 Uber가 중국 시장에서 디디추싱에게 지었으나 디디추싱은 그로부터 시장을 독점하기보다는 시장점유율만 높였다. 다른 유사한 기업들은 여전히 디디추싱의 경쟁자가 된다. 하여간 높은 대체성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은 중국 공유경제산업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는 것의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이 된다.
2 전통적인 기업과의 경쟁
   공유경제는 새로운 경제 모드면서 이는 자신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산업에 있었던 운영 질서를 어지럽히였다. 공유경제는 새로운 것을 너무나 해 보고 싶은 소비자와 기업만 받아들일 수 있다. 예를 들어 Uber가 많은 국가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지만 일본과 베트남 등 국가의 소비자들은 새로운 공유경제보다 이전부터 자주 이용해 왔던 전통적인 서비스를 선호한다. 따라서 공유경제기업들은 이러한 국가에서 큰 성공을 얻을 수 없다. 이는 중국을 제외하고 일부분의 아시아 국가 소비자들은 새로운 경영 방식을 직면할 때 보편적으로 보수적이다. 공유경제기업들은 이러한 국가에서 산업 내의 경쟁을 벌일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보수적인 태도를 전환시키기도 한다.
3 무거운 자산으로의 운영
   Airbnb와 Uber가 설립했을 때 ‘공유경제’란 자산을 만들지 않고 유휴자산을 이용해 경제황동을 한다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공유자전거’, ‘공유보조배터리’, ‘공유우산’ 등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공유경제 경영 방식은 ‘공유경제’의 정의와 서로 위배된다. 이러한 기업들은 유휴자산을 이용하기가 아니고 많은 새로운 자산을 만들었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공유자전거’가 들 수 있다. ‘공유자전거’기업은 소비자들이 ‘공유자전거’를  소중히 여기지 않고 심지어 훼손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그래서 ‘공유자전거’의 사용가능기간이 짧아질 수 있다. 그리고 제작비용이 높으나 요금이 낮기 때문에 기업의 적자폭이 계속 커지고 있다. 아무리 시장점유율이 높아도 이익을 얻는 것이 쉽지 않다. 중국의 큰 도시에서 수많은 ‘공유자전거’가 정도가 다르지만 다소 훼손되었고 ‘유휴자전거’로 남아 있는 장면을 보기 어렵지 않다.

질문하기: 공유경제는 현재 완벽하게 운영하지 못하면서 많은 공유경제기업들이 짧은 성공을 거뒀으나 이미 없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왜 많은 투자자들은 여전히 계속해서 투자하는가?  

 
n
· d41d8cd98f * 왼쪽의 글자중 빨간글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Position Paper] 공유경제, 맹신과 불신 너머
공유경제에 대한 소감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Jericho!
대학원 지난강의
방송영상
뉴미디어
정책
지역
이론
신문
학부 지난강의
방송뉴미디어
개론
역사
신문
기타
 
Copyright ⓒ Jae-Young Kim (200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