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jaeyoung.Net
 
 
Home > Classes > 정보사회론

집단지성의 한 가지 형식 - 대중매체 2018-10-05 00:01:11  

 
우요
집단지성의 한 가지 형식 - 대중매체
   <네트워크 사회의 집단지성과 권위>라는 논문에서 언급했던 집단지성은 탈중심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는 다중의 자유로운 상호작용과 수평적 협력을 통해 창출되는 집단 지식과 기술이라는 집단지성의 정의를 보고 나니까 소셜미디어와 같은 대중매체는 집단지성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SNS와 같은 뉴미디어가 앱으로서 만들어 내게 된 후 사람들은 남녀노소 없이 누구나 한드폰을 가지고 있다면 언제나 어디서나 이러한 앱을 이용하여 남들과 서로 교류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이 SNS를 통하여 자기가 경험하는 사건들을 뉴스로 만들어 남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현상은 늘고 있다.  이 같은 사람은 이른바 1인미디어이다.  따라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일반 대중 개개인은 미디어가 될 수 있는 ‘대중매체시대’ 라고 할 수 있다. 이 개개인이 미디어가 될 수 있다는 점은 집단지성을 표출할 수 있는 것으로 불 수 있다. 예전에 우리가 뉴스을 보고 싶다면 신문이나 TV와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로 이루어지는데 반해 현재 우리가 SNS로 엄천나게 많은 뉴스를 읽을 수 있다. 심지어 SNS에서 얻는 정보들은 신문이나 TV에서 얻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도 사실이다. 다시 말해 전통적 미디어가 오래동안 갖고 있었던 절대적인 발언권은 탈중심 네트워크 사회에서 사라지고 있다. 대신 Facebook, Weibo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대중들은 자신의 자발성을 충분히 발휘하게 되면서 새로운 언론환경을 만든다. 따라서 전통적인 매체보다 소셜미디어와 같은 대중매체가 점점 뉴스 생산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 것은 집단지성의 한 가지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새 중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중매체, 특히 1인미디어들 중 인기가 게속해서 많아지고 있는 것은 짧은 동영상이다. 더우인(抖音)이라는 앱은 대표적인 예로 할 수 있다. 더우인은 ‘사람들 개개인은 미디어가 될 수 있다’는 대중매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방송국에서 언론인이 되고 싶다면 적어도 언론과 관련된 전공을 했던 이력이 없으면 안 된다. 그렇지만 더우인에서는 언론과 관련된 지식은 하나도 없더라도 쉽게 1인미디어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부 사람들은 더우인에서 요리하는 동영상을 올린다. 이들은 요리사도 아니고 요리에 관심이 많은 사람뿐이다. 이들이 요리사 자격증을 갖지 못하면서도 자신의 경험이나 독특한 아이디어를 따라 인상적인 요리를 만들어 전업 요리사보다 더 많은 ‘좋아’를 얻는 것은 전혀 신기하지도 않다. 이러한 현상은 위키피디어가 능력 중심의 위키-실력주의를 더 중요하게 강조하는 경향과 일치된다. 그리고 이는 ‘모든 사람은 적어도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관점을 표출할 수 있다.
   한편 새로운 미디어 형식들이 차례차례로 끝업시 나타난 것으로 인하여 전통적인 미디어가 적극적으로 대책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그래서 전통적인 미디어도 이제 뉴미디어를 이용하여 수용자들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뉴스 생산 과정을 개혁하기 시작하였다. 전통적인 미디어들은 더 이상 우월하지 않고 과거에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버리고 1인미디어처럼 더 인격적으로 수용자들과 서로 교류하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서 원래 ‘전문가’라는 신분으로서 수요자들에게 독점 보도를 전파하였던 전통적인 미디어가 언론계에서 밀려나지 않고 오히려 새롭게 생긴 뉴미디어와 함께 집단지성을 형성하는 과정의 일원이 될 수 있다. 집단지성은 완전히 전문가주의를 반대하기보다 전문가를 존경하고 그들의 지식을 이용하여 발전시키는 것은 더 정확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전통적인 미디어와 뉴미디어는 더 조화롭게 공존하기 바랄 것이다.



  













  





















 
n
· d41d8cd98f * 왼쪽의 글자중 빨간글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포지션페이퍼1차] 경험을 공유하라 : 온라인과 집단지성
반주지주의 행위에 대해생각-노효하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Jericho!
대학원 지난강의
방송영상
뉴미디어
정책
지역
이론
신문
학부 지난강의
방송뉴미디어
개론
역사
신문
기타
 
Copyright ⓒ Jae-Young Kim (200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