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jaeyoung.Net
 
 
Home > Classes > 정보사회론

[포지션 페이퍼01] 집단지성은 우월한가? 2018-10-04 23:47:27  

 
조중원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라는 말이 한동안 주목을 받던 때가 있었다. 의약분업에 대한 여론이 형성되면서 그것을 찬성하는 사람들의 슬로건이었다. 집단지성에 관한 내용들을 접하면서 갑자기 머릿속에 떠올랐다. 의사가 처방한 약을 약사가 환자에게 전달하는 이 시스템은 하나의 전문가 집단에만 머물러 있던 지식이 또 다른 전문가 집단에 의해 보완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겠으나, 환자의 치료를 위해 하나의 전문가 집단보다는 다수의 전문가 집단의 참여가 좀 더 질 높은 의료행위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본다.

  정보화 시대에 들어와 주목받기 시작한 개념 중의 하나가 집단지성이다. 그중 위키피디아는 집단지성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집단지성이란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 혹은 경쟁을 통하여 얻게 되는 결과이다. 쉽게 말해서 집단적 능력을 말한다. 집단지성에 관해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동시에 한계를 지적하는 의견도 있다. 필자의 생각은 개방성, 다양성, 개별성, 탈중심적 협력, 실시간 조정 등과 같은 성격을 지닌 집단지성은 지식의 대중성으로 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논의 주제
집단지성을 논하면서 전문과 집단과 비전문가 집단의 대립으로 보아야 하는가?

 
n
· d41d8cd98f * 왼쪽의 글자중 빨간글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반주지주의 행위에 대해생각-노효하
집단지성에 대한 소감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Jericho!
대학원 지난강의
방송영상
뉴미디어
정책
지역
이론
신문
학부 지난강의
방송뉴미디어
개론
역사
신문
기타
 
Copyright ⓒ Jae-Young Kim (200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