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jaeyoung.Net
 
 
Home > Classes > 커뮤니케이션과 지역사회

대중매체(tv,신문)와 SNS가 지역정체성 구성의 영향력에 대한 탐구 2019-04-05 10:58:49  

 
심가현
대중매체(tv,신문)와 SNS가 지역정체성 구성의 영향력에 대한 탐구
  201850980 심가현

지난 수업시간에 논의한 「지역신문과 지역공동체의 구축: 충북 옥천지역 사례를 중심으로」의 논문에 따르면 지역신문 구독 여부에 따라 지역주민의 공통적 유대감, 사회적 네트워크 활동, 지역정치 참여 등에 있어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옥천신문이 옥천지역에서 신뢰를 쌓으며 지역민들의 생활에 많은 부분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옥천신문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활성화 되어있는 특수성이 있지만 논문에서 기재된 것처럼 응답자 연령의 38%가 60대 이상인 점, 거주기간 51년 이상의 응답자가 상대적으로 많이 분포된 점을 들 때 시간이 지날수록 옥천신문이 옥천에서 활성화되어있다는 옥천지역의 특수성도 옛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00년대 노무현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토대로 지역사회의 활성화가 되는 듯 했으나 정권이 바뀌면서 여전히 서울, 수도권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지역의 구분이 사라지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지역사회가 점점 영향력을 잃고 있지 않을까’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역사회에서 지역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요인이 어떤 것이 있으며 지역정체성은 기존의 대중매체인 TV와 신문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SNS(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사용이 지역정체성을 구성/유지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싶습니다.

제가 참고한 논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정체성과 사회자본 구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 대중매체와 SNS 이용 및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이영원/한국언론학보57(6)/2013.12/636-662

이 논문에서는 지역정체성이 사회적 네트워크에 영향력을 반영하며, 다양한 채널(TV, 신문, SNS)을 통해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데 커뮤니케이션 형태에 따라 차별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n
· d41d8cd98f * 왼쪽의 글자중 빨간글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뉴스 사막’과 지역 공동체
지역 언로과 지역 지연 이미지에 대한 생각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Jericho!
대학원 지난강의
방송영상
뉴미디어
정책
지역
이론
신문
학부 지난강의
방송뉴미디어
개론
역사
신문
기타
 
Copyright ⓒ Jae-Young Kim (2003). All Rights Reserved.